알림마당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생활

덕양노인주야간보호센터

공지사항

덕양구주간보호센터에서 어르신들의 생활정보를 안내해 드립니다.

  • 덕양노인주야간보호센터
  • 2020-10-07 16:16:00
  • 218.148.190.227

과거에는 직장에서 은퇴하면 가족들과 편안하게 말년을 보내는 것이 어르신들의 꿈이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자녀가 부모를 부양할 수 없거나 노후 준비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더구나 과거보다 기대수명이 늘어나 일자리 없이 보내야 하는 기간도 점점 길어지고 있죠.
그래서 은퇴한 후에 일자리를 찾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은퇴자들이 새로운 일자리를 찾기는 쉽지 않고,
있다고 해도 좋은 일자리가 아닌 경우가 많죠. 그렇다고 포기하지는 마세요.
일자리 정보를 얻는 방법을 알게 된다면 나에게 필요한 일자리를 찾는데 도움이 되실 거니까요.


재취업 정보, 아는 것이 힘!

정부에서는 어르신들이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많은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작 당사자인 어르신들은 이 사실을 알지 못하거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찾지 못해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중앙정부와 각 지방자치단체는 어르신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아무리 많은 일자리가 있어도 스스로 찾지 않으면 기회가 오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정보를 찾으려는 어르신들의 노력입니다.

이번에는 보건복지부에서 주도하는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건복지부가 시행하고 있는 노인일자리 사업은 공공형 일자리, 사회서비스형 일자리, 민간형 일자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를 위해 봉사하는 ‘공공형 일자리’

공공형 일자리는 봉사활동의 성격을 지닌 자발적인 사회공헌활동입니다.
최소한의 보수만으로 자기만족과 성취감을 느끼면서 지역사회의 공익을 위해 일할 수 있습니다.
만 65세 이상의 기초연금수급자라면 신청 가능하며, 소득인정액과 참여 경력, 세대 구성, 활동역량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선발합니다.
월 30시간 이상 참여한 어르신에게는 월 27만 원을 지급합니다. 공공형 일자리는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들을 케어하는 활동을 비롯해 취약계층 지원,
공공시설 봉사, 경륜 전수 등의 공익활동과 어르신 안전예방, 상담 안내, 학습지도, 문화예술 등의 재능나눔활동으로 구분됩니다.


도움이 필요한 분들에게 돌봄 서비스 제공하는 ‘사회서비스형 일자리’

사회서비스형 일자리는 사회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분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자리 활동입니다.
아동·청소년서비스, 가정서비스, 장애인서비스, 노인서비스, 상담 및 컨설팅 지원 활동 등 주로 지역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돌봄 활동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만 65세 이상(단, 일부 유형은 만 60세 이상)이면 신청 가능하며 활동역량과 필요도, 사무역량, 인성, 대인관계 역량, 유관 자격증 보유를
종합적으로 판단해 선발합니다.


시장이나 기업에서 근무할 수 있는 ‘민간형 일자리’

민간형 일자리는 시장이나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일자리를 창출하는 일자리 활동입니다.
시장형 사업단, 취업알선형, 시니어 인턴십, 고령자 친화기업 등의 유형이 있습니다.
만 60세 이상이면 신청 가능하며 관련분야 자격 및 경력, 세대 구성, 기초연금 수급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선발합니다.

시장형 사업단은 어르신에게 적합한 업종 중에서 소규모 창업 및 전문직종 사업단을 공동으로 운영하면서 창출되는 일자리 사업입니다.
일정 기간 사업비나 인건비를 일부 지원하면서 사업소득을 통해 운영하며, 공동작업장 운영 외에도 아홉 종류가 있습니다.
취업알선형은 수요처의 요구에 의해 일정 교육을 수료하거나 관련된 업무능력이 있는 어르신을 해당 수요처로 파견하는 일자리 사업입니다.
근무기간 동안 일정한 보수를 지급받을 수 있으며, 시험감독관 파견사업 외에 여덟 종류가 있습니다.

 


보건복지상담센터에서 일자리 관련 정보 알아가세요!

이런 일자리를 찾으려면 어디로 알아봐야 할까요? 어르신 일자리는 대부분 해당 사업을 수행하는 기관이나 지자체에서 공개 모집합니다.
그러므로 일자리를 원하시는 어르신은 기초자치단체나 해당사업 수행기관을 찾아 상담하고 서비스를 신청하면 됩니다.
또 한국노인인력개발원(☎ : 1544-3388)이나 보건복지상담센터(☎ : 129)로 문의하거나 보건복지부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생 후반에 일을 통해 경제적으로 독립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경제적인 이유가 아니더라도 일을 통해 새로운 친구를 만나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며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것도 큰 기쁨입니다.
나이가 들었다고 주저하거나 망설이지 말고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을 통해 꿈을 펼쳐보시길 바랍니다.

<출처:농니장기요양보험 웹진 2020년 09월호>

게시글 공유 URL복사